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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플랫폼팀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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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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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트엔드
백엔드
개발자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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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플랫폼팀_정혜윤, 이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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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윤 ENFJ FE 개발자입니다. 이재현 이벤트플랫폼팀 (행복한) 막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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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여러분은 게임을 하면서 이벤트에 빠져서 즐거웠던 적이 있으신가요?
이벤트는 게임의 재미를 한층 더 높여주기도 하는데요. 넥슨에서는 각 게임의 유저들에게 흥미로운 이벤트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이벤트플랫폼팀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벤트플랫폼팀의 프론트엔드와 서버 개발을 담당하고 계신 정혜윤님, 이재현님을 모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1.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그림 1: 이벤트플랫폼팀 정혜윤님
안녕하세요! 이벤트플랫폼팀 프론트엔드 개발자 정혜윤입니다. 모바일 게임에서 운영하는 이벤트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좀 더 재밌고 흥미롭게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 라는 목표로 고민하며 프론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림 2: 이벤트플랫폼팀 이재현님
안녕하세요! 이벤트플랫폼팀 서버 개발자 이재현입니다. 게임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서 이벤트를 개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버 전반적인 부분을 집중적으로 맡아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이벤트플랫폼팀은 어떤 곳이에요?

혜윤님 이벤트플랫폼팀은 모바일 게임의 라이브 서비스 운영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팀이에요. 저희 서비스를 통해 라이브 중인 이벤트, 상점, 배너 등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들을 관리할 수 있어요. 이벤트, 상품 판매는 물론이고 각 모바일 게임의 고유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고 직접 데이터를 관리하는 백오피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벤트를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그림 3: 모바일 게임 개인화 컨텐츠 제공
저희 팀은 프론트개발자 3명, 서버 개발자 5명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작업을 하다 어려움이 생긴다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문의하고 답변을 주며 함께 성장하고 있어요. 또 데일리 스크럼에서 서로의 일정을 공유하고 누구든지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해답을 찾고 있어요.
재현님 이벤트플랫폼팀은 게임에서 이벤트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EVE’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게임에서 자체적으로 이벤트 컨텐츠를 개발하고 진행하려면, 개발 기간도 오래 걸렸고 새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게임 자체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EVE’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벤트를 웹 기반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이벤트플랫폼팀에서의 개발 업무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혜윤님 팀에서 모바일 이벤트 관련 프론트엔드 개발을 하고 있어요. 메이플M, 코노스바, Argent Twilight와 같은 모바일 게임에서 이벤트 개발을 진행하였고 PC 이벤트 개발도 작업 예정입니다. 모바일 게임을 하면 이벤트 페이지에 접근해서 출석 체크, 업적 달성을 통해 보상을 획득하고 상품을 구매하기도 하며, 배너에서 이벤트 공지를 확인하곤 해요. 또는 이벤트성으로 열리는 빙고 게임을 통해 보상을 획득하기도 하고요. 이렇게 유저에게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이벤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를 운영하기 위한 데이터 관리 페이지인 콘솔도 개발하고 있어요. 콘솔을 통해 데이터를 직접 등록 및 수정하며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저희는 어느 특정 게임에 속한 팀이 아니기에, 다양한 게임의 사업과 관련한 작업을 하면서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에요. 또한 데이터를 직접 다루면서 데이터 구조를 파악하고 이 데이터를 어떻게 프론트에서 다룰 건지를 고민하며 작업할 수 있어요.
현재 작업 진행했던 인게임 이벤트들이에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PC게임 이벤트도 작업 예정이며 앞으로 더 많은 게임과 작업 예정이에요. ’언젠간 내가 좋아하는 게임의 이벤트 작업을 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개발하고 있어요.
그림 4: 메이플스토리M
그림 5: 코노스바 모바일
재현님 서버 파트는 게임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빠르고 쉽게 유저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데이터와 인프라를 제공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게임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는 특성상 특정 시간에 트래픽이 몰리는 일이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도 유저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단단하면서도 유연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서버 파트에 속해있으면서 이벤트에 필요한 서버 쪽의 모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API를 만들기도 하고, 다른 팀에서 만들어진 API를 사용하기도 해요. 특히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른 팀에서 만든 기능이 필요할 때가 많아서 협업과 소통이 많은 편이에요. 또한, 이벤트에서 진척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게임 데이터를 수집하는 등의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 서비스를 하면서 차질 없이 이벤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 같은 부분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4. 팀에서 근무하면서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인가요?

혜윤님 여러 게임의 프론트 개발에 참여해 볼 수 있다는 점이 프론트 개발자로서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업무 만족도는 높아요. 유저가 저희가 만든 서비스에 참여하고, 보상받고, 게임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가 높아질 때 가장 만족스러운 거 같아요. 그래서 저희가 만든 이벤트가 오픈될 때, 가장 떨리고 설레는 거 같아요. 넥슨의 인텔리전스랩스는 넥슨이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통해 게임 개발 조직은 좀 더 게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게임을 하는 유저는 게임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분석하고 지원하는 곳으로 저희 서비스가 추구하는 바도 이와 같아요. 저희 팀은 게임의 이벤트 개발을 담당해, 게임사업 조직에서 이벤트에 대한 리소스를 줄여 게임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프론트 개발은 유저에게 가장 처음 비치는 첫인상을 만들어가는 일로, 그 첫인상이 좋아 보일 수 있도록 고민하며 개발하고 있어요.
재현님 우선 방대한 게임의 데이터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이벤트 중인 게임의 초당 N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받아서 처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는데, 기존에 해보지 못하였던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루는 경험을 하면서 제가 성장한다는 것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게임이 국내에서만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서비스하기 때문에 해외 유저에게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인프라를 고민하고, 공부할 때 다시 한번 이벤트플랫폼 팀에 근무하는 것이 좋았다고 느꼈습니다.

5. 이벤트플랫폼팀만의 특별한 점이 있나요?

혜윤님 자유로운 팀 분위기
저희 팀 분위기는 자유로워요. 매일 데일리 스크럼을 진행하는데 현재 동료들이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지, 팀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어요. 작업을 하다 보면 자신의 일에만 집중하게 되어 시야가 좁아질 수 있는데 데일리 스크럼을 통해서 시야가 넓어질 수 있어요. 프론트 파트는 개발하다 얻은 꿀팁이나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었는지를 공유하고 코드 리뷰를 통해 더 나은 소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때 더 나은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개선해 나가며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혼자 고민을 해결하는 게 아니라, 모르는 게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고 답변해 주며 서로 성장해 가고 있어요.
재현님 서버/프론트 개발자, 기획자 등 다양한 팀원들의 구성
먼저 팀의 구성이, 단순 서버 개발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서버/프론트 개발자와 기획자까지 모두 같이 있는 팀이기 때문에 어떤 일이든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서로 간 협업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어서 좋은 팀 구성이라고 생각해요. 서버 파트는 계속해서 지식을 공유하고, 코드 리뷰나 페어 프로그래밍 등도 하면서 같이 성장하는 문화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또한 스터디도 같이 진행하면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리팩토링도 진행하고 있어요. 또한 이벤트라는 도메인 지식 자체도 다른 팀이나 조직에서는 접하기 어렵기도 한데, 이벤트가 가지는 모호한 특성 때문에 어렵기도 하고 트래픽 또한 한 번에 몰리는 등의 어려움도 있지만 이를 해결할 때 재미가 있고, 성장하는 것도 느껴져서 좋습니다.
그림 6: 이벤트플랫폼팀 정혜윤님, 이재현님

6. 앞으로 더 집중할 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혜윤님 현재보다 더 많은 게임에서 우리 서비스에 대해 매력을 느끼고 사용하고 싶은 서비스라고 느끼실 수 있도록 지금도 계속 개선하고 있어요. 콘솔 프로그램을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개선하는 작업과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에게 좀 더 빠르고 재밌게 게임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어요. 현재는 모바일 게임 이벤트만 제공하고 있고, 앞으로 PC 게임 이벤트도 진행 예정이에요.
재현님 이벤트를 진행 관리 리소스를 줄이기 위해 백오피스에서 여러 기능들을 추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령, 출석 체크 이벤트 등의 자주 진행하는 이벤트의 경우, 기본적인 이벤트의 개요는 같고 이벤트 간 약간의 디테일의 차이만 존재합니다. 이 특성을 이용해 공통화된 부분을 템플릿화하여 리소스를 줄이고, 사용성도 증대시키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EVE의 쾌적하고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성능 개선이나, 모니터링 추가 개선 등의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앞으로 팀에서 각자 목표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림 7: 이벤트플랫폼팀 정혜윤님
혜윤님 유저에게 직접 노출되는 영역을 개발하는 입장으로써, 유저가 게임 이벤트 참여할 때 더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속도를 개선하고 있어요. 또한, 웹 뷰이지만 인게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게임의 한 부분으로 보일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제가 목표하는 건 항상 유저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팀 내에서는 팀원이라는 유저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주도적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모르는 것들은 물어보면서 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게임에서는 게임을 하는 유저에게 인게임과 이질감 없는 이벤트들을 제공하여 여러 이벤트와 보상을 획득하며 게임을 더 잘 즐길 수 있도록 하고, 회사에서는 우리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업 부서라는 유저에겐 이벤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편의를 제공하여 좀 더 많은 게임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여러 목표를 갖고 개발하고 있어요.
재현님 편하게 배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어요. 그만큼 단단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요. EVE 서비스는 계속해서 기능도 많아지고 코드 등도 복잡해질 텐데, 이러한 서비스에서도 언제든지 사이드 이펙트 없이, 편하게 기능 추가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하여,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서 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이기도 하고, 시간을 들여서 리팩토링을 하기도 하고, 기능에 대한 설계도 다 같이 진행하면서 위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8. 예비 이벤트플랫폼팀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그림 8: 이벤트플랫폼팀 이재현님, 정혜윤님
혜윤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서로 배우고, 성장하면서 개발하고 싶은 분들!
내가 만든 작업물이 게임에 노출되고, 유저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 분들!
다양한 팀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여러 게임과 작업해 보고 싶은 분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방대한 데이터를 다뤄보고 싶은 분들!
모바일, 웹 등 다양한 서비스를 작업해 보고 싶은 분들!
이벤트플랫폼팀과 함께 미래를 그려보고 싶은 분들 지원해 주세요~!
그림 4: I WANT YOU
그림 5: 너, 내 동료가 돼라
재현님 이벤트플랫폼팀처럼 분위기 좋은 팀이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팀끼리 서로 웃으면서 일하는 모습도 좋고, 서로 의지하고 도와주면서 같이 성장하려는 환경도 너무나 좋은 것 같습니다. 새로운 분이 오신다면, 분명 팀이 마음에 드실 것이라 생각하고 저희도 새로 오시는 분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림 6 : 자유롭게 소통하는 댓글

나가며

지금까지 인텔리전스랩스 이벤트플랫폼팀의 현직자 두 분을 모시고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이벤트플랫폼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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