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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리전스랩스 게임이상탐지팀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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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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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개발문화
데이터분석가
웹개발자
솔루션개발자
게임이상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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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상탐지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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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혹시 게임을 하면서 예상치 못한 버그 때문에 불편을 겪은 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사냥하는데 매크로가 잔뜩 보이거나 FPS 게임에서 핵을 쓰는 상대 때문에 화가 났던 적은요?
유저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려면, 이런 문제 상황들을 늦지 않게 찾아내고, 해결하는 것이 모든 게임에서 중요한 과제입니다. 넥슨 인텔리전스랩스의 게임이상탐지팀은 오랜 기간 동안 개별 게임들에서 이러한 이상 상황/어뷰징 대응을 위해 쌓아 온 노하우와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한 탐지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조직되었습니다.
현재는 넥슨 게임의 필수 솔루션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지속적인 탐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이상탐지팀 탐지 솔루션의 효과 미리보기
1) 사실 완벽한 핵 방어는 없는 것 같다. 막으면 뚫고, 또 막고, 또 뚫고의 반복이다. 끊임없는 전쟁인데 이를 인텔리전스랩스가 많이 도와주고 있다. 인텔리전스랩스와 발맞춰서 핵에 대해서는 최대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허준, “[템터뷰] 넥슨이 매일 아침, 모든 게임 커뮤니티 반응 살필 수 있는 힘..."인텔리전스랩스 덕분"” (전자신문), 2022.03.21
2) 넥슨은 시스템 악용 외에도 건전한 게임 생태계에 해가 되는 비인가 프로그램(핵)과 비정상 플레이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과 게임 내 신고 기능, 전용 창구를 통해 접수한 내용을 확인해 이용을 제재한다.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1일까지 19일간 1,180개의 계정을 영구 제재했다. 또 오픈마켓 스토어가 제공하는 결제 취소를 통해 이득을 얻은 계정 391개도 단속했다. 넥슨은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 등 보안이슈는 이용자의 공정한 경쟁을 막고 심각한 박탈감을 느끼게 한다”며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현수, “넥슨, 던파 모바일 운영 이슈에 빠른 대처... “무관용 원칙 적용””(전자신문), 2022.04.15
3) 넥슨은 작년 9월 AI로 도용 범죄 방지 시스템을 구축했다. AI에 개인정보 도용 결제 사례를 집중 학습시킨 뒤 비정상적 결제 방식을 자동으로 감지해 차단하게 했다. 결과는 극적이었다. 도용 피해 건수와 금액이 90% 이상 줄었다. 서민준, “배준영 넥슨 인텔리전스랩스 부본부장 "AI로 넥슨 개인정보 도용사고 90% 없앴죠"”(전자신문), 2022.04.14
오늘은 게임이상탐지팀의 개발자 전완기님(이하 완기님)과 분석가 손영신님(이하 영신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1.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게임이상탐지팀 개발자 완기님
안녕하세요! 게임이상탐지팀 개발자 전완기입니다. 팀이 해결해야 할 미션을 파악하고 서비스로 구현해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팀 내 탐지 솔루션을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유저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게임이상탐지팀 분석가 영신님
안녕하세요! 저는 게임이상탐지팀 분석가 손영신입니다. 작업장, 도용, 핵 탐지를 위한 모델 개발 업무를 담당해왔고, 주로 어뷰징 탐지를 목적으로 게임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2. 게임이상탐지팀은 어떤 곳인가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넥슨 게임 내외의 이상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탐지하여 조치를 취함으로써 유저가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한다.
넥슨이 서비스하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서는 여러 유형의 이상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상 상황은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기 어렵도록 만들뿐더러,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장기적으로 방치될 경우 인게임 환경을 망가뜨릴 수도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면 버그가 발생했다거나, 다수의 유저가 핵을 사용하여 랭킹을 올린다거나, 게임머니를 파밍하는 작업장이 활동하여 게임 내 경제에 해를 끼치는 것과 같은 상황이 있어요.
게임이상탐지팀은 이러한 이상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탐지해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만드는 곳이에요. 이를 위해 시계열 이상 징후 탐지, 어뷰징 탐지, 그리고 확률 탐지까지 다방면의 솔루션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특히 한 게임에서 쌓은 탐지 노하우를 일시적으로 활용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다른 유사한 게임으로 확장하고 고도화해서, 다양한 게임의 이상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까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3. 게임이상탐지팀 분석가와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영신님 게임이상탐지팀 분석가는 탐지 목적에 맞는 가설을 세우고, 게임 내 각종 행동, 재화, 퀘스트, 사냥, 거래, 매칭 등 방대한 양의 로그를 분석합니다. 그 과정에서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서 효과적으로 탐지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지 연구해요. 더 자세히는,
이상 징후 탐지 시계열 모델과 지표 개발 : 발생 가능한 이상 상황을 탐지할 수 있는 지표와 시계열 모델을 개발해요. 매일 발생하는 수많은 주제의 시계열에서 발생하는 이상치를 해석하고 검증하여 공유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검증하고 알릴 수 있는 시스템을 기획 및 개선합니다.
어뷰징 탐지 모델 개발: 각종 어뷰저를 판별할 수 있는 피쳐를 탐색하고, 다양한 통계적 방법이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적합한 탐지 로직을 만들어요. 또 탐지된 어뷰저에 대해 제재 근거가 될 수 있는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제공합니다.
더 구체적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 부탁드려요.
완기님 게임이상탐지팀 개발자는 게임에서 기록하는 수 많은 로그 기반의 정제된 데이터를 토대로 탐지 솔루션을 만듭니다.
유저에게는 원하는 지표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이상 발생 시 탐지 내역을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어뷰저를 제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관리자에게는 의미 있는 지표를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과, 분석된 데이터에 탐지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환경, 그리고 기존 탐지 내역을 바탕으로 더욱 고도화된 탐지를 연구할 수 있는 공간 제공 등 솔루션을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4. 팀에서 근무하면서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인가요?

영신님 제가 분석하고 모델을 개발한 결과물이 게임 내 직접적인 액션으로 이어지는 걸 즉각적으로 볼 수 있다는 게 좋아요. 예를 들면 이상치로 발견된 버그가 수정되었다거나, 탐지한 어뷰저를 많이 제재했다거나 할 때 뿌듯하죠. 이렇듯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가 실질적인 의사 결정이나 결과물로 이어지는 경험을 항상 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이라는 것이 가장 만족스러워요.
또 넥슨이 굉장히 다양한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고, 이상 상황과 어뷰징 대응은 대부분의 게임에서 시급한 과제로서 저희의 탐지 솔루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 다양한 장르의 게임 데이터를 모두 접해볼 수 있다는 것도 분석가로서 매력을 느끼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팀 내에 분석가뿐만 아니라 웹 개발자, 데이터 엔지니어 등 다른 직군이 같이 있어서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고, 제 선에서 해결되지 않는 이슈에 대해서도 빠르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요.
완기님 넥슨 내의 여러 게임에서 기록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만족이에요. 팀 내에서 기술 스택 선택이 자유로워 평소에 관심 있는 기술을 실제 서비스에 도입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에요. 또한 내가 만든 서비스가 실제 여러 게임에 적용되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과, 다양한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아요.
더 구체적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 부탁드려요.

5. 게임이상탐지팀에서(만) 할 수 있는 경험은 어떤 것인가요?

데이터에 기반하여 성공적으로 누군가를 설득해보는 경험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게임이상탐지팀에서 대부분의 분석 결과는 실제 액션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때 게임 운영/사업/개발팀과 같은 다른 조직에게 분석가의 작업물을 의도대로 전달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데이터 분석가라면 이렇게 다른 직군의 사람들을 데이터 기반으로 설득해보는 경험이 어떤 업무를 하더라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해보는 경험 : 하나의 게임은 그 자체로 하나의 세계라는 말이 있듯이, 게임 내에서 액션, 거래, 퀘스트, 친구, 결제 등 유저의 모든 행동이 로그로 남게 돼요. 게임이상탐지팀에서는 이런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스파크 환경에서 분석과 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형태의 로그와 문제 상황이 있기 때문에 다루는 데이터나 분석 방법이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그래프 분석, 액션 시퀀스 분석, 자연어처리 알고리즘 등 그때그때 적절한 방법을 연구하고 시도해보고 있어요. 이런 폭넓은 분석 경험, 그리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일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게임이상탐지팀에서 즐겁게 일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6. 앞으로 더 집중할 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지금까지 게임이상탐지팀은 여러 이상 상황을 조기에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해 왔습니다. 게임 비즈니스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끼치며 다양한 지식과 데이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가장 큰 과제는 이런 수 많은 노하우를 소화하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팀 내에서 생산하는 지식과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형태의 자산으로 만드는 일
그림 1 : 유저 데이터 예시
현재는 어뷰저 탐지, 시계열 탐지, 확률 탐지 등 목적 단위로 팀 내에서 여러 탐지 솔루션이 개발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각 솔루션들이 생산하는 데이터를 저희 팀만의 프로토콜로 통합하고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나아가서는 이런 데이터를 누구나 꺼내 볼 수 있도록 검색 포털로 제공하는 것에 대한 기획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Abuser Scoring, Game Anomaly Index 등 게임의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통계 모형을 만드는 일
그림 2 : 통계 모형 예시
그동안 쌓아온 수많은 이상 상황과 이상 유저에 대한 데이터를 집합하고, 여러 ML/AI 알고리즘을 통해 비즈니스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Scoring 모형을 개발할 계획에 있는데요. 우선은 개별 유저의 어뷰징 위험도를 추정하는 것과, 게임의 전반적인 위험 노출 수준을 지수화 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기존 게임 장르에서 벗어나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등의 사업에 탐지 노하우를 확산하는 일
넥슨에서는 지금도 RPG, 레이싱,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단순한 게임 비즈니스를 넘어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등으로도 사업을 확장 할 계획이 있죠. 이에 맞추어 저희 팀에서는 새로운 분야에서 기존의 탐지 노하우를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을 리서치하고, 이상 탐지 분야에서의 새로운 발견과 도전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7. 예비 게임이상탐지팀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완기님 일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부담 없이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해요. 게임이상탐지팀은 개인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의견 하나하나가 존중되는 문화를 갖고 있어요. 또한 팀 내에 다양한 분야의 능력을 가진 분들이 많이 계시며, 경력에 관계없이 서로의 강점을 전파하고 배울 수 있는 문화를 잘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인지 개발자로서 성장하기에 좋은 팀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와 서로 배우며 성장하고, 좋은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가실 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영신님 저희가 하는 업무 주제에 대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물론 좋겠지만, 꼭 그렇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데이터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신 분, 데이터를 가지고 이것저것 해보는 것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저희와 함께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 분석가에게 필요한 역량은 딱 정해진 것이 아니라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분야에서 분석가로서 나만의 강점이 있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망설이지 마시고 지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저희 팀에서도 각기 다른 장점을 가진 분들과 서로 많이 배우면서 일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어요.

나가며

지금까지 인텔리전스랩스 게임이상탐지팀의 이야기였습니다. 이 글을 읽고 게임이상탐지팀의 도전에 흥미가 생기셨다면 아래 채용 공고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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